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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뉴스타임즈] 대기업 홈쇼핑의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이 중소기업 홈쇼핑보다 최대 11.6%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2016년도 기준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에 따르면, CJ오쇼핑이 33.9%로 가장 높았다. 이어 NS홈쇼핑 33.1%, 현대홈쇼핑 32.4%, GS홈쇼핑 32.1%, 롯데홈쇼핑 29.1%로 나타났다.

반면에 대기업 계열이 아닌 공영홈쇼핑(22.3%)과 홈앤쇼핑(27.4%)은 상대적으로 판매수수료율이 낮았다. 이들은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CJ오쇼핑의 판매 수수료율과 각각 11.6%p와 6.5%p 차이를 보였다.

‘국내산 농축수산물 판매수수료율’의 경우 GS홈쇼핑이 30.9%로 가장 높았다. 이어 현대홈쇼핑 29.6%, NS홈쇼핑 28.4%, CJ오쇼핑 27.5%, 롯데홈쇼핑 26.3%로 나타났다.

이 경우에도 공영홈쇼핑 19.3%, 홈앤쇼핑이 21%로 나타나 대기업 계열 홈쇼핑 중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GS홈쇼핑과 각각 11.6%p와 9.9%p 차이가 났다.

박홍근 의원은 “대기업 홈쇼핑들이 황금채널을 배정받기 위해 거액의 송출수수료를 지급하면서, 그 부담을 판매수수료 부담으로 떠넘기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2016년 홈쇼핑 7사의 송출수수료는 케이블TV 7671억원, IPTV 3368억원, 위성방송 1522억원 등 총 1조 2561억원으로, 같은 해 상품취급액 17조 6천억원의 7% 수준이다.

박 의원은 “과기정통부는 홈쇼핑의 송출수수료 부담이 중소기업과 농축수산업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홈쇼핑 채널 재승인 심사 시 불공정 갑질 행위에 대한 벌칙 적용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윤정 기자  chy062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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