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진 출처 = GS건설 홈페이지>
대우건설 분식회계 논란 1년 전, 2013년 6월 GS건설에 대한 분식회계 의혹제기가 있었다. 그런데 의혹제기에 대한 처리과정이 대우건설과 많이 달랐던 GS건설 사례를 살펴보면 대우건설의 정상화 과정과 전혀 다른 모습이었음을 알 수 있다.
 
또 GS건설에 대한 분식회계 의혹제기와 마무리 과정의 중심에 금융감독원이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대우건설에 대한 분식회계 조사를 하고도 고의적인 분식회계가 아니라며 징계를 한 것과 달리 GS건설은 혐의가 전혀 없다고 한 것의 결과를 보면서 많은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대우건설이 2016년 3분기 ‘안진’ 회계법인의 한정의견을 받고 과거의 분식회계 관련 의혹 즉 모든 회계오류를 청산하고 Clean Company가 된 과정에서 살펴 보았듯이 금융감독원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 모든 과정에서 회계법인이 제대로만 한다면 한국의 모든 분식회계 및 회계오류를 제거할 수도 있겠다 라는 가능성을 엿볼 수가 있었다. 그런데 이렇게 회계법인이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도 금융감독원 이고, 이런 저런 것을 이유로 회계법인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고치지 않고 있는 것도 금융감독원이다.
 
다시 말하자면 분식회계 논란의 출발점도 금융감독원 이고, 분식회계를 철저하게 감리하여 더 이상 발 부치지 못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곳도 금융감독원이라는 말이다. 아무리 회계법인을 욕해보아야 현재와 같은 기업위주의 회계감사 제도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고, 금융감독원이 모든 기업을 직접 회계감리를 할 수도 없다.
따라서 지금처럼 하면 아마 10년 또는 20년이 지나도 분식회계 논란은 계속될 것이고 그때마다 대책이라며 몇 가지를 발표하며 지나갈 것이다. 언제까지 이런 모습을 보고 있어야 하는 것일까?
 
그래서 지금부터 2013년 GS건설 분식회계 의혹제기 과정부터 세밀하게 살펴보자. 2013년 1분기에 GS건설이 5,354억원의 영업손실을 발표하였고 법무법인 한누리가 분식회계라고 주장하면서 소송제기를 선언하였다. 이어서 시민단체가 금융감독원에 GS건설의 분식회계 의혹에 대하여 특별감리를 요청하면서 시작하였다.
 

『 GS건설은 지난 1분기, 5천억 원이 넘는 적자를 내 어닝쇼크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해외공사 현장에서 드러난 대규모 손실이 문제였습니다. 오너가인 허명수 전 대표도 실적부진 책임을 지고 지난 주 자진 사퇴할 정도로 후 폭풍이 컸습니다.


문제는 어닝쇼크와 오너의 퇴진에서 끝나지 않고, 분식회계 논란으로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발단은 지난 4월말 법무법인 한누리가 GS건설의 1분기 실적이 어닝쇼크가 아닌 분식회계라고 주장하면서부터.
GS건설이 원가 상승을 미리 알고도 올해 1분기 의도적으로 한꺼번에 손실을 반영했다는 겁니다. 경제개혁연대 역시, 같은 이유로 지난 달 30일 금융감독원에 GS건설에 대한 회계 감리 요청서를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당사자인 GS건설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GS건설 관계자 : 회계기준서에 건설사업자는 계약진행에 따라 계약수입과 계약원가의 추정치를 재검토하고 필요한 경우에 추정치를 수정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금감원은 요청서 접수 후 혐의 감리 착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자료수집과 관계인 소명 등을 진행해 왔습니다.  SBS CNBC 2013.6.17 』

그런데 금융감독원이 분식회계 혐의 조사를 안 한다는 결정을 하였다. 그것이 2013년 6월 28일이었다. 저런 결정을 한 이유가 무엇일까?
『 금융감독원이 GS건설의 분식회계 의혹을 풀기 위한 조사에 착수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감독원은 여러 차례 GS건설 측의 소명을 들은 뒤 경제개혁연대가 제기한 민원에 구체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28일 금융당국과 경제개혁연대 등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경제개혁연대에 GS건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혐의감리에 착수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특급우편을 통해 보냈다.
 
혐의감리란 금융위원회나 검찰, 국세청 등 정부기관이나 시민단체, 언론 등 외부에서 제기된 분식회계 의혹을 금감원이 직접 조사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분식회계 금액과 규모 등을 증명할 근거가 있을 때 착수한다.
경제개혁연대는 지난달말 금감원에 GS건설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감리요청서를 제출했지만 금감원은 근거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구체적인 증빙 자료 없이 민원을 제기한 사실만으로 혐의감리에 착수하면 감리 남발로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금감원의 주장이다. 이데일리 2013.6.28 』
 
그리고 나서 갑자기 손실을 숨기고 회사채를 발행하였다는 것으로 과징금 20억원을 2014년 4월 GS건설에 부과하였다.
이러한 진행과정을 보면 GS건설의 2013년 1분기 5,354억원 영업손실 발표로 촉발된 분식회계 혐의가 대충 얼렁뚱땅 마무리 된 것처럼 보인다. 정말 그럴까? 지금부터 살펴보자.
 
먼저 GS건설의 영이(영업이익)와 영현(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비교해보자.
2011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정상적인 모습은 2014년 한 해 밖에 없었다. 2014년은 앞에서 분식회계 논란과 과징금 20억원을 부과 당한 상태에서 정상적인 회계처리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다.
 
다음으로 GS건설의 활동성분석 결과를 살펴보자.
2011년부터 2017년까지 단 한해도 정상숫자 3.5 근처에도 못 미쳤다.
 
이 두 가지 분석결과가 지금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2013년 6월 금융감독원이 분식회계 입증이 안 된다면서 GS건설 특별감리를 실시하지 않은 것이 잘못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무슨 이유인지 알 수 없으나 사실상 회계감리를 포기 한 것으로 보인다.
 
설혹 특별감리에 착수를 하였더라도 대우건설에 대한 2015년 감리결과 수준에 불과하였을 것이다. 따라서 대기업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감독이 제대로 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현 정권과 언론은 철저하게 살펴보고 고쳐야 할 것이다.
 
대우건설과 GS건설 활동성분석 결과를 비교해보면 GS건설의 문제점이 그대로 들어 난다. 이것을 보고도 분식회계를 모르는 이는 분식회계를 논할 자격이 없다.
 
<GS건설>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2015년부터 정상적인 모습을 되찾았으며 2016년부터는 우수한 상태다. 반면에 GS건설은 2011년부터 단 한번도 정상적인 모습이 아닌, 아주 나쁜 상태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눈이 있으면 보라.

대우건설과 GS건설은 매출액이 비슷하다. 그런데 GS건설의 매미청채권은 대우건설보다 30%나 더 많으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이것을 보고도 외면하면 ‘그것은 금융감독원의 직무유기다’라고 말할 수도 있다.

 

김영태 분식회계추방연대 대표

2008년 현대자동차 미국 알라바마 공장 CFO, 2012년 현대자동차 재경사업부장, 2015년 현대엔지니어링 재경본부장 등을 지냈다. 2015년 11월에는 대우조선해양을 분식회계 혐의로 신고한 바 있다. 그 후 분식회계추방연대를 결성, 분식회계 근절활동을 추진 중이다. 저서로는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10개 기업의 분식회계 여부를 비교분석한 <과연 대우조선해양만 그럴까?>와 현대건설,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에 대한 상세한 분석 및 분식회계와 주가하락으로 인한 피해에 관해 다룬 <분식회계 그 피해자들은 누구인가?>가 있다.

김영태 분식회계추방연대 대표  koreanewstimes@kntimes.co.kr

<저작권자 © 코리아뉴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