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리아뉴스타임즈] 지난 17일까지 총 20차에 걸쳐 진행한 임단협에서 노사간 합의점을 찾지 못해 파업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것.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노조에서 특정 임원의 퇴진을 교섭 선결조건으로 내걸고 있기 때문이라는게 사측의 주장이다. 사측은 “임원 퇴진은 회사의 본질적인 인사권에 해당하는 만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하이트진로 사측은 그 동안 경영상 어려움을 고려해 임금 동결을 요청해왔으나 지난 16일과 17일에 걸쳐 진행된 20차 협상에서 한 발 물러나 기본금을 인상하는 쪽으로 양보했다.  또, 노조가 요구하는 고용보장도 이미 사전에 총 고용을 보장하는 것을 골자로 한 회사 안을 제시한 바 있다.

임단협이 길어지자 노조가 요구해 온 ‘대표이사의 교섭 참여’도 받아들여 교섭 대표권을 가진 생산노무담당 사장과 함께 대표이사가 17차와 20차 교섭에 참여하는 등 교착상태의 노사관계를 해결하고자 노력해왔다.

노조는 회사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1240억원에 달하는 등 꾸준히 이익을 내는 만큼 임금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이트진로는 노조의 파업으로 참이슬 등 주력 제품의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임단협 협상 쟁점과 회사의 고유권한인 인사권 문제는 별개사항이다. 노조가 교섭테이블에 조속히 복귀해 실질적인 협상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미숙 기자  koreanewstimes@kntimes.co.kr

<저작권자 © 코리아뉴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