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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김성원 의원>

[코리아뉴스타임즈]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최근 5년간 저축은행들이 신용대출 평균 금리 25.5%의 고금리를 유지하면서 광고비로만 4,050억3,500만원을 지출했다고 밝혔다.

김성원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저축은행 광고비 지출 현황」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시중 79개 저축은행에서 자사홍보 및 대출광고 비용은 해마다 증가해 총 4,050억 3,500만원으로 TV광고비 1,521억 7,000만원, 온라인 광고비 1,478억 7,600만원, 전단지 홍보 등으로 1,049억 8,900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15년까지는 TV광고비가 많은 비중(43.3%)을 차지했으나 이듬해부터는 온라인광고비로 역전돼 저축은행의 주요 광고 매체수단이 TV광고에서 온라인광고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었다.

저축은행별 광고비로 10억원 이상 지출한 은행은 19곳으로 이중 7곳이 100억원 이상 사용했고, 1000억원 이상 광고비로 지출한 은행도 1곳 있었다.

최근 5년간 저축은행 광고비 지출내역을 보면, SBI 1,093억 6,20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OK 898억 6,800만원, 웰컴 567억 4,600만원, JT친애 369억 1,900만원, HK 342억 600만원, 현대 123억 5,000만원, 한국투자 104억 5,100만원, KB 74억 100만원, 스타 62억 2,500만원, 신한 60억 1,600만원, JT 57억 800만원, 아주 50억 5,000만원, 참 23억 9,400만원, 동부 20억 9,500만원, 스마트 20억 6,700만원, 하나 16억 6,200만원, 페퍼 11억 3,200만원, 모아 10억 6,000만원, OSB 10억원 등이었다.

김 의원은 “저축은행의 대출광고는 고금리 대출에 접근하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가계부채 증가의 주요 요인이 되며 금융소비자 피해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여지가 크다”며, “금융당국이 ‘빚 권하는 관행’개선을 위한 대출모집인 및 대부업 광고 규제를 강화방안을 발표했는데, 앞으로 이에 더해서 무분별한 광고비 지출이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행위를 예방할 수 있는 추가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지적했다.

최윤정 기자  chy062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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