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형 대우건설 사장.<사진=뉴시스>

고용노동부는 10일 "노동자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한 대우건설 공사장 52곳에 대해 오는 15일부터 기획 감독을 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은 올해 들어서만 4명의 근로자가 건설 현장에서 사망했다. 지난달 31일 경기도 파주 문산간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토목기계의 해머가 떨어져 노동자 1명이 깔려 숨졌다.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에는 경기도 부천공사장에서 추락사고가 발생해 노동자 1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했다. 또 지난 1월 16일 경기도 시흥시 대야동 '시흥 센트럴푸르지오'아파트 공사현장에서 숯탄 교체 작업 중 근로자 2명이 질식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고용부의 이번 기획 감독은 대우건설의 안전보건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유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이다. 감독 대상은 공동도급의 비주관사 현장, 공정이 미진한 현장 등을 제외한 전국의 모든 대우건설 사업 현장이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산재 사망사고 1위’라는 지적을 받았다. 올해 또 근로자들의 잇단 사망 사고로 안전에 취약한 건설사라는 불명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우건설의 안전불감증은 대표이사의 경영 철학에서도 확인된다. 김형 대우건설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품질과 안전은 기업의 지속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라고 강조했다. '품질'을 '안전'보다 앞세운 것이다. 대우건설이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날은 언제 올 것인가. 유족들은 묻고 있다.

최윤정 기자  chy0628@hanmail.net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