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리아뉴스타임즈] 직장인들이 평소 가장 듣기 싫은, 불쾌한 신조어 1위에 ‘OO충’을 꼽았다.

잡코리아가 최근 직장인 854명에게 ‘신조어 사용 현황’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먼저 직장인들이 평소 신조어를 얼마나 사용하지에 대한 물음에 직장인 53.6%가 ‘의미가 괜찮거나 상황을 잘 표현하는 신조어에 한해 선별하여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어 ‘흥미롭게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편’이라는 응답도 11.2%에 달했다. ‘나는 사용하지 않지만 타인이 사용하는 것에는 반감이 없다’는 응답도 23.1%로 나타나 대다수의 직장인이 신조어 사용에 그다지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바른 어휘 사용을 위해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는 9.7%, ‘나는 물론 타인의 신조어 사용에도 반감이 있는 편이다’는 2.3%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남성 보다는 여성이, 또 연령이 낮을수록 더 신조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미에 따라 선별해서’ 쓰거나 ‘적극적으로’ 신조어를 쓴다는 응답은 여성이 68.4%로 남성 60.9%를 소폭 앞섰다.

또 연령별로는 ▲20대 75.7%, ▲30대 63.4%, ▲40대 이상 59.4%로 나이가 어릴수록 더 신조어를 사용한다는 응답 비중이 높았다.

직장인들은 또 알 수 없는 신조어로 인해 세대차이를 경험하기도 했다고 답했다. 직장인 89.2%가 ‘신조어 때문에 세대차이를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 같은 응답은 특히 성별,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응답군에서 90%에 가깝게 높이 나타났다.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신조어 때문에 검색을 해본 경험은 ▲20대에서 96.0%로 가장 높았고, 알만한 사람에게 물어본 적이 있다는 응답 역시 ▲20대에서 80.9%로 가장 높아 젊은 직장인일수록 신조어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59.7%가 ‘불쾌하게 느끼는 신조어가 있다’고 답했다.

직장인들이 꼽은 가장 불쾌한 신조어는 ‘맘충’, ‘진지충’, ‘설명충’ 등 특정한 사람에 대한 혐오감을 벌레에 빗대 이르는 ‘OO충’(56.5%)이 차지했다. 이어 ▲남녀가 서로를 비하해 이르는 ‘김치녀와 한남또’(41.0%),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을 빗대어 말하는 ‘암 걸릴 듯’(24.3%)이 차지했다.

 

이지은 기자  kntimes22@naver.com

<저작권자 © 코리아뉴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